> 자료실 > 치과 지식・정보 > 스케일링 외에 치석을 제거하는 방법은 없나요?

스케일링 외에 치석을 제거하는 방법은 없나요?

이미 단단하게 굳어서 칫솔질로 제거되지 않는 치석을 제거하려면 현재까지는 스케일링 외에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초음파 진동을 이용한 치석 제거 기구가 개발되기 전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로 날이 있는 수작업 기구를 사용했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물을 분사하면서 미세한 진동으로 치석을 제거하는 초음파 스케일러를 주로 사용합니다. 초음파는 몸 속에 생긴 결석(담석, 요로 결석 등)을 제거하는 치료법에도 이용됩니다. , 돌처럼 굳어진 이물질 덩어리를 잘게 부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치석을 제거하는 데에도 그대로 적용이 되어 덩어리 형태로 붙어있는 치석을 작게 부숴서 치아 표면으로부터 떨어지게 하는 것입니다. 현재 이뤄지는 스케일링 시술은 초음파 기구를 이용해서 대부분의 치석을 제거하고 수작업 기구로 미세하게 남아있는 치석을 제거한 후 표면을 매끈하게 다듬는 마무리 과정을 거칩니다.

스케일링 자체가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처치는 아니지만, 초음파나 수작업 치석제거 기구를 사용할 때 느끼게 되는 통증이나 불편한 정도는 과거 치과 진료 경험이나 불안, 공포감 등에 따라 개인차가 있습니다. 초음파기구가 작동할 때 약간의 소음이 있고 기구에서 분사되는 물을 빨아들이기 위한 흡입기의 소음도 있습니다. 치석이 있는 부위는 주변 잇몸에 염증이 있는 것이 보통이며, 염증 조직은 치석을 제거할 때 쉽게 출혈이 생겨 시야를 가리게 됩니다. 초음파 기구는 작동 시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물을 함께 분사함으로써 기구의 열을 식히고 시술부위를 세척해서 시야를 확보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진료의자에 누워 코로 숨을 쉬며 입 안에 고이는 물을 가만히 머금고 있으면 흡입기가 물을 빨아들이면서 스케일링이 진행됩니다. 잇몸 아래 쪽으로 내려간 치석을 제거하려면 기구가 치아의 뿌리 면에 닿게 되는데 이 때 약간 시큰거리는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과 진료에 대한 공포나 불안감이 있다면 진정법을 이용한 시술도 생각할 수 있으며, 시술 시 통증을 심하게 느낀다면 부분적으로 마취를 시행하고 할 수도 있습니다. 치석이 너무 많아서 한 번 시술로 완벽하게 제거할 수 없다면 몇 회에 걸쳐서 조금씩 나누어 할 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생각할 수 있으니 치과 의사와 상의하여 본인에게 편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