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실 > 치과 지식・정보 > 치과용버 와 버의 멸균및 소독

치과용버 와 버의 멸균및 소독

치과용 버는 치과의사가 자주 사용하는 일종 소모품입니다. 일반적인 버에는 고속및 저속 핸드피스에 장착하여 치아에 구멍을 뚤거나 치아를 수정할 때 작용을 합니다. 보통사용하는 버는 텅크스텐버 와 다이야몬드버가 있습니다 . 여기에서 다이야몬드버에대해서 주요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다이야 몬드버의 표면에는 작은 금강석이 붙어있어 연마등 성능이 우월합니다. 긴시간의 사용에서 금강석이 점점 소모되여 집니다 , 절반정도 소모되며는 버를 더이상 사용할수 없게 됩니다.

버는 대부분 환자의 구강내에서 사용하고 있으므로 사용시에는 교차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할때 버는 늘 환자의 타액, 혈액등과 접촉하므로 버에 병원성미생물이 부착될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매번사용후에는 버의 소독및 멸균이 필요합니다.  버를 싯을 경우  먼저 2%의 크르담르데비도 용액에 담겨두고 그다음 솔로 버를 딱고  물로 씻어냅니다. 최초 씻어낸 후에는 또한번의  멸균과 소독을 합니다 . 20ml/L 의 그르담르데비도 용액에서 30분 정도  담구어 둡니다 . 혹은 오토클레이브로 멸균을 합니다 .

지금 많은 치과병원에서는 한분의 환자에게 하나의 버로 전용사용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 환자의 건강 , 교차감염의 예방에 관하여 중요함으로 치과의사들 절대로 방심하면 않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