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실 > 치과 지식・정보 > 턱관절 질환과 직접 관련이 있는 긴장성 두통

턱관절 질환과 직접 관련이 있는 긴장성 두통

근육의 긴장에서 기인한 두통을 근육 긴장성 두통(muslce tention headache) 혹은 긴장성 두통(tention-type headache)이라 부른다. 긴장성 두통은 꼭 근육의 긴장에 의한 것이 아닌 경우도 있지만, 긴장성 두통의 대부분이 근육의 긴장에서 기인하므로 근육 긴장성 두통을 긴장성 두통과 혼용해서 사용한다. 이런 긴장성 두통이 턱관절 질환과 직접 관련이 있는 두통이다.

긴장성 두통은 편두통과 함께 가장 흔한 두통으로 전체 두통 환자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턱관절 질환 환자의 경우 대개 환자들은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저작근에 긴장을 가져오는데 이러한 저작근의 긴장은 두개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들에 긴장을 가져오고 이 때문에 긴장성 두통이 발생하는 것이다.

긴장성 두통의 증상은 예리하지 않고 둔한 통증이 지속하며 항상 머리를 밴드로 조이는 느낌이 들며 머리가 무거운 특징이 있다. 그러나 환자들은 턱관절 질환과 두통과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므로 두통의 원인은 내버려 둔 채 두통만을 치료받다가 만성 두통에 시달리게 된다.

따라서 긴장성 두통이 의심되는 환자들은 자신의 두통이 턱관절 질환과 관련이 있는 두통인가를 먼저 의심해 보고 턱관절 질환과의 상관 관계가 의심되면 턱관절 질환 전문 치과의사에게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좋으리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