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실 > 치과 지식・정보 > 치주포켓과 치주질환의 관계및 플라크컬트롤의 소개

치주포켓과 치주질환의 관계및 플라크컬트롤의 소개

치주질환이란 치아주변에 부착된 플라크가 치아와 잇몸의 틍에 들어가 치아를 지탱하는 뼈를 파괴하는 질환입니다. 치주질환에 의해  치아주변의 조직이 파괴되여 충치가 없는 치아도 빠지게 됩니다.

치주포켓

치주포켓이란  치아와 잇몸의 사이에 있는 포켓모양의 틈을 말합니다 . 건강한 잇몸에도 1~2mm의 틈이 있습니다만 치주질환병균에 의해 파괴되며는 틈이 깊어져 치주포켓이 형성됩니다. 치주포켓이 깊어지며는 치아가 흔들리거나 잇몸이 붓깁니다.

치주포켓과 지주질화의 관계

1~2mm 건강한 잇몸  잇몸이 건강하고  출혈도 없다.

3~4mm 초기치주질환  잇몸에 위화감이 있으며 출혈하고 구취가 생긴다.

5~6mm 중기치주질환  잇몸이 붓기고 구취가 심해진다 .

6mm이상  중도치주질환  잇몸에서 고름이 나오고 치아가 흔들리며 씹으면 치아에서 통증을 느낀다.

플라크컨트롤에 의하여

치주질환예방, 치료와 함께 플라크컨트롤은 치아치료의 기본입니다.  플라크컨트롤이란 치주질환의 원인인 치석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을 중점으로 예방하는  치료법입니다. 정확한 칫솔질 , 치실을 하여  플라크컨트롤을 하는 것을 치주예방,  치료의 기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