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실 > 치과 지식・정보 > 충치와 음식습관의 관계 및 충치의 여러단계증상의 소개

충치와 음식습관의 관계 및 충치의 여러단계증상의 소개

충치란  입안의 세균이 설탕등의 당질부터 만들어진 산에 의해  치아의질(상아질)이 녹아버려서 실질결손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충치는 치주질환과 같이 치과의 2대 질환의 하나입니다.

음식습성과 충치의 관계

간식의 회수

치아에 대해서는 음식의 []보다 [회수]가 문제입니다 . 왜냐하면 세균은 영양이 공급되는 것으로부터 산을 만들어 활동을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자기전의 음식

자고있을때에는 타액의 수출량이 적어지므로 입안은 산성이 있는 대로여서 녹기쉬운상태가 이어집니다. 그리하여  자기전의 음식은  긴시간에 치아를  녹여주고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

충치의 여러단계의 증상

1.    표면의 에나멜질이 침해됩니다. 표면이 바슬바슬하며 보얗게 흐립니다. 통증은 없습니다.

2.    에나멜질의 아래의 상아질이 탈회됩니다. 상아질에는 상아세관이라고 불리우는 세밀한 섬유가 있으며 섬유에서 차가운 음식물의 자극을 신경에 있는 치수에 전달해줍니다.

3.    치수의 신경까지 칩입합니다. 치수에서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뜨거운음식, 단음식 , 신음식가 자극하여  심한통증이  있습니다.

4.    치아가 너덜너덜하여 치관부의 대붑분이 없어지며 뿌리만 남습니다. 심한통증은 없어지고 가벼운 통증이 느껴집니다. 여기까지 진행되면 치아를 빼지않으면 않되게 됩니다. 충치치료 할 경우에는 치과터빈을 사용할경우도 있습니다.

PMTC에 의하여 치과질환을 예방

PMTC 치과의료기기와 약재를 사용하여 치아를 닦아 충치균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충치균은 자기절로의 칫솔질하는것만으로 제거가 되지 않습니다. 정기적으로 입안을 클리닝하는 것에의하여 충치로 되는 확률을 많이 줄일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