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실 > 치과 지식・정보 > 충치로되는 원인 및 1~ 4 의 진행의 설명

충치로되는 원인 및 1~ 4 의 진행의 설명

충치와 설탕의 관계

[설탕은 충치로 됨으로 먹어서는 않된다 ]고 합니다만 , 1회뿐이라면 얼마만의 량의 설탕을 흡수하여도 타액이 당분을 억제하여 내려보냅니다. 그러나 치아를 딱지않는다면 플라크로 불리우는 세균이 설탕을 흡수하여 산을 방출합니다. 산을 발생하며는 치아성분이 녹아버리기 쉬운 상태로 되여 충치의 발생을 초래합니다.

충치의 치료

충치는 초기의 상태로라면 치료기간도 짧게 치료할수 있습니다. 깊게된 충치의 경우에는 구멍을 채우는 것만으로 치료되지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충치가 더욱 심해졋을 경우에는 치아를 치탱하는 치골뼈에 침입하여 잇몸이 붓기거나 고름이 나오는 경우에 의하여 치아를 빼야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치아를 빼지않고 초기에 치료하여 중요한 치아를 보호합시다.

1.    치아의 표면에 덮여있는 에나멜질이 충치균에 의해 녹아버려 작은 구멍상태로 됩니다

2.    세균이 상아질에까지 도달되여 있으면  치아에 구멍이 나고 거멓게 되여 알려지기 쉽습니다.

3.    충치가 에나멜질 과 상아질을 녹여버려 신경까지 도달된 상태에서는 심한통증이 많이 나타납니다.

4.    구멍이 점점넓어져 치아가 대부분 없어진 상태이며 치근만 남습니다.

중도의 충치가 필요로 하는 근관치료

근관치료란 세균에 감염된 치아의 신경 및 주변조직을 제거하는 치료입니다. 초기충치의 깍아 채워넣는 치료에 비하여 치료는 힘들게 됩니다. 근관은 사람에 따라 개수와 형상이 다르며  게다가 누에 보이지않는 부분이기 때문에 치료의 난도가 높습니다. 치근치료의 경우에 근관장측정기및 근관치료기기등 의  기재가 이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