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실 > 치과 지식・정보 > 플라크컨트롤 , 스케일링&루트플래닝에 관하여

플라크컨트롤 , 스케일링&루트플래닝에 관하여

치주질환이란 치아주변의 잇몸과 치아를 지탱하는 뼈를 파괴하는 질환입니다. 초기증상의 단계에는 통증이 없으며 증상이 진행되에 따라 치아가 흔들거리거나 잇몸이 붓기며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때에는 이미 잇몸상태의 악화가 심하여져 치아가 빠지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치주질환은 전신질환과의 관련성이 있습니다. 치주병균이 혈액을 통해 체내에서 순환하여 [당뇨병] [심장질환][호흡기질환][조산]등 여러가지 질환을 일이킬수 있습니다. 한면 당뇨병환자가 치주질환에  걸리기쉽다고도 합니다.

플라크컨트롤

플라크컨트롤이란 이뿌리면 과 잇몸의 표면에 모여져있는 플라크와 부착물을 방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치주질환의 치료에서는 플라크컨트롤이 빠져서는 않됩니다. 플라크컨트롤은 치주질환을 치료 예방하기위하여 치석형성을 억제하는 가장 유효적방법입니다.

스케일링&루트플래닝

치주질환의 진행을 촉진하는 치석을 제거하는 치료법입니다. 치주포켓이 깊게되여 치주포켓에 모여진 치석은 칫솔하는것으로 제거하기 힘들기때문에 더욱 치주질환의 증상을 심화시킵니다.이러한 치석을 치과의사에 의해 제거하여 다시부착되기바쁘게 하는 치료법을 [스케일링&루트플래닝]이라고 합니다. 칫솔하느것으로 제거할수 없는 치석이 제거되므로 염증을 없애고 치주포켓의 깊이도 얕게하여 치주질환의 진행을 억제시켜 증상을 개선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