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실 > 치과 지식・정보 > 치주질환의 원인과 포켓검사에 관하여

치주질환의 원인과 포켓검사에 관하여

치주질환에는 치아주변의 조직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만성적염증에 의하여 치아를 지탱하고 있는 뼈가 없어져 가는 질환입니다.

치주질환의 원인은 치아에 부착되여 있는 플라크(세균)입니다. 플라크가 치아와 잇몸의 틈(치주포켓)에 들어가  치아를 치탱하는 뼈를 녹여버립니다. 반대로 적절한 치료를 걸쳐 치주질환을 개선할수 있습니다.

포켓검사에 관하야

건강한 잇몸의 틈의 깊이는 1~2mm이며 3mm이상에 도달하면 [치주포켓]이라고 말합니다. 치주포켓이 깊어질수록 치주질환이 심해짐을 의미합니다. 치주질환의 검사에는 치주포켓의 깊이를 치과의료기기로 측정하여 치주질환의 진행상황을 체크해 치료계획을 세웁니다.

치주질환의 진행

1.    경한지추질환 : 치주질환이 치아의 조직에 침입하게되면 치아를 치탱하는 토대(잇몸과 뼈)가 파괴되기 시작합니다.

2.    중등정도의 치주질환: 치주포켓이 넓어져 염증이 심해집니다. 치근으로부터 절반정도가 파괴되여 치아가 흔들리기 시작합니다.

3.    심한정도의 치주질환 : 염증이 심해져 잇몸의 붓김이 없어지지않으며 치아주변의 뼈가 대부분 파괴되여 치아는 빠질뜻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