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실 > 치과 지식・정보 > 치주질환의 원인및 진행과 대책

치주질환의 원인및 진행과 대책

치주질환은 치경과 치아를 지탱하는 뼈가 치주병균에 감염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감염증입니다. 통증이 없이 진행하기 때문에 알아차렷을 때에는 뼈가 녹아벼려 치아를 잃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칫솔질을 하면은 잇몸에서 피가 난다던가 ,취가 생기며 , 피로할때에는 치아가 떠잇는 감을 주며 , 치아가 흔들거리는 등 증상이 있습니다.

치주질환의 원인

1.    치주병균- 구강내에는 500종류이상의 세균이 있습니다. 그중의 여려종류의 통칭입니다.

2.    생활습관병적요인 흡연 , 당뇨병 , 과도한 스트레스 ,

3.    유전적요인 가정의 치주질환에 걸린 분이 있을경우 검사를 진행하여 입안의 상태를 장악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치주질환의 진행

1 잇몸에만 염증이 있으므로 치근막이나 치조골은 아직 파괴되지 않았습니다.

2 치조골이 치근길이의 3분에 1까지 없어져 버리고 말았습니다.

3 치조골이 치근길이의 3분에 1 ~2분의 1까지 없어져 버렷습니다 . 염증이 더욱도 악화되며는 치조골이 녹아버려 치근부가 유출되여 차가운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에 자극됩니다.

4 치조골의 파괴가 큰 치근은 대부분 지탱하지못하고 크게 동요됩니다.

예방과 치료

치과병원에서의 치료는 환자분의 입안을 검사 검진한 우에서 그분에 맞는 치료계화에 따라 진행합니다 .치주질환의 예방 및 치료의 기본은 플라크컨트롤이지만 이것은 셀프케어와 프로포셔널케어 등 두가지종류로 분류하며 특히 중요한것은 환자자신의 매일 하는 셀프케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