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실 > 치과 지식・정보 > 충치의 진화와 단계에 대응하는 치료의 소개

충치의 진화와 단계에 대응하는 치료의 소개

충치는 치아의 틈사이에 남아있는 음식가스가 치석부터 방출하는 산에 의해 이뿌리면을 녹이는 [탈회] , 탈회에 의해 녹아버린 에나멜질을 타액의 힘으로 복원하는[재석회화]의 바랑스가 문어졋을경우 진행합니다.

가진단계의충치진행

1.    에나멜질의 충치 : 통증은 없습니다. 자기절로 찾기가 힘들지만 정기검진을 받으면 찾을수 있습니다.

2.    상아질의 충치 : 검은점과 같은 작은 구멍이 확인됩니다. 차가운음식이나 달달한음식을 먹으면 치아가 저리는 감각이 있습니다.

3.    신경의 충치 : 뜨거운 음식에도 저리는 감각을 느끼며 , 아무것도 하지않아도 통증이 있습니다.

4.    신경이 괴사한 충치 : 신경이 죽었으므로 통증이 없지만 고름이 나와 구취가 발생합니다. 방치한대로 있는다면 최악일경우 치아를 뽑아야 합니다.

1~4의 충치치료법

1~2 . 충치에 침해된 상아질을 제거해 금속, 세라믹등으로 막아줍니다.

3. 뮤탄스균에 감염되여 있는 신경을 제거하여 세라믹등을 쒸워줍니다.

4.잔존은 힘들지모릅니다.치아를 뽑아야 할가는성이 높은 상태입니다. 임플란트와 틀니로 치료합니다.

불소는 충치예방에 유효적입니다.

치과의사가 추천하는 불소에는 크게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정기적으로 치과에 바르는 불소 . 다른하나는 매일 자기전에 바르는 불소젤과 불소폼등의 가정용불소 입니다.